여행

터키 이스탄불 신공항 공항버스 시내이동 및 유심/환전 추천

알뜰살뜰이 2022. 10. 2. 23:02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터키 신공항인 IST 공항에서 구도심(올드타운) 및 탁심 등으로 하바 버스 타고 가는 방법에 대한 방법입니다!

 

먼저 터키의 이스탄불은 신공항인 IST 공항과 사바하 괵첸공항 2개가 있습니다.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항공에 대한 얘기를 하자면 이스탄불갈때 아시아나항공을 타고 갔습니다!!! 기내식이 정말 잘 나왔어요.... 사실 대한항공만 타고 다니다가 아시아나 오랜만에 탔는데 너무 좋아졌더라고요? 아래 사진은 쌈밥인데 진짜 너무 맛있었어요 ㅋㅋㅋ 강추해요.

그리고 중간에 올리브 피자를 디저트로 주는데 사진을 못찍었어요 ㅋㅋㅋ 너무 맛있어요. 아시아나 또 탈 겁니다.

 

공항 도착하기 전에 한 번 더 기내식을 줍니다. 뚜껑을 열고 찍었어야 했는데 ㅠㅠㅠ안에 내용물은 수육 같은 돼지고기 덮밥입니다. 고추장 소스랑 비벼먹으면 진짜 맛집 방문한 맛이에요 ㅋㅋㅋ 생선요리와 고를 수 있는데 돼지고기 추천드려요!

비행기를 내리고 공항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나올 겁니다. 쭉 직진하면돼요.

새로 지은 공항이라 그런지 굉장히 깔끔하고 큰 규모였어요.

10분? 정도 걷다 보면 입국 심사하는 곳이 나옵니다. 심사를 하고 나오면 공항버스인 Havaest 타는 방법에 대한 이정표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입국 수속하고 나올 때 어떤 방면으로 나와도 길이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무조건 나오세요! 연결되어있어요. 나와서 보면 아래처럼 하바이스트 표시가 보이게 됩니다. 제가 입국 수속하고 나왔을 때는 좌측 아래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면 지하로 보이는 곳에서 탈 수 있었어요!

반응형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오면 아래 사진과 같이 호텔로 가는 셔틀버스와 각종 픽업 및 하바 버스를 탈 수 있어요.

저는 구도심인 술탄아흐멧 악사라이 가는 버스를 탔어요! 악사라이가 베야짓이라는 곳으로 가는 버스예요. 아래 PERON NO보면 12번으로 되어있어요! 찾기 정말 쉬워요 탁심은 16번입니다!

12번 플랫폼으로 오면 아래와 같이 온도 현재시간, 출발하는 버스 정보 등이 스크린으로 설명되어있어요. 사람이 진짜 엄청 많았어요... 다들 악사라이로 가나 봐요... 거의 줄만 20분~30분 정도 섰어요. 버스 한 대에 대략 70명 정도 탈 수 있는 것 같았어요. 사람 많아도 금방 탈 수 있어요. 시간표는 저렇게 나와있지만 사람이 많다 보니 꽉 채우고 바로 출발했어요. 6시 25분 차였지만 실제로는 6시 15분 정도에 출발했어요! 개이득

버스 요금은 인플레이션과 리라화 폭락으로 인해 현재 67리라로 많이 상승했습니다. 2022년 9월 7일 기준입니다!  그리고 공항에서 환전하면 이날 당시 유로 기준 1유로에 14리라 정도로 굉장히 사악합니다. 혹시 악사라이로 가시는 분이 계신다면 유심이랑 환전하지 마시고 카드로 계산하세요! 카드가 이득입니다. 유심과 한전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서 더 이어서 할게요.

반응형

 

악사라이에서 내리면 아래와 같은 풍경이 보입니다. 길이 굉장히 넓기 때문에 헷갈립니다. 저는 숙소가 술탄아흐멧역(sultanhmet) 근처인 쳄베르티타쉬(cemberlitas) 역근처에 있어서 시민들한테 물어봤어요. 술탄아흐멧역 가는데 어디서 타냐고 물어보면 친절히 알려주세요. 사진 속에 설명하자면 왼쪽 위쪽 방향으로 돌아가면 됐었어요! 

왼쪽 위로 올라오면 제가 구글 지도로 표시해둔 보다폰이 나옵니다! 여기서 유심사시는거 추천드려요. 터키의 유심은 보통 트룩셀을 가장 많이 이용하지만 가격은 보다폰보다 많이 비싸요. 이때까지 유심을 어디서 살지 막막했고 사기당하는거 아닌가 고민 너무 많이 했어요 ㅠㅠ 사기가 많다고 들어서요. 트룩셀은 터무니없이 500리라 이상 받고... 그래서 아래 위치한 보다폰에 그냥 들어가서 물어봤는데 300리라에 1달이용가능하고 20기가라는 겁니다!!! 바로 사겠다고 했죠! 이날 환율이 1리라에 75~76원 정도였어요. 2만원 초반대라 제가 인터넷 서칭으로 알아본 최저가 수준이었어요. 사실 리라화가 계속 떨어지고 있어서 제가 구입한 시점이 아마 제일 저렴한 가격이었을 겁니다.

매장 입구 사진은 아래처럼 생겼고 그리고 유심을 구입할 때 돈이 필요한데 공항에선 1유로에 14리라지만 보다폰 옆에 환전소는 1리라에 17.5~ 17.8 근처로 이스탄불에서 가장 높은 환율인 바자르 시장과 비슷했어요! 바자르시장가면 18리라정도 받을 수 있었어요. 나는 돈을 좀 더 아끼고 싶으면 100유로 정도만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유심을 구입하고 사진을 찍어뒀어요. 혹시나 사기 치면 환불받으려고요 ㅋㅋㅋ 여기는 여권 바로 달라고 하고 정직하게 장사합니다. 10~20분 정도 소요되는데 그동안 다른 직원이 폰케이스 같은 거 사라고 권유하기도 하는데 그냥 무시하셔도 됩니다.

유심을 구입하시면 아래와 같이 핀번호가 나옵니다. 저는 3993이에요. 핸드폰을 껐다가 켜면 저 핀번호가 필요하니 꼭 가지고 계세요!!! 번호 입력 못하면 유심 사용 못합니다! 유심을 장착하고 데이터 확인하는 방법을 물어보니까 문자를 전송받는 사람 7000으로 ozet를 입력하면 남은 데이터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20기가, 문자 1000건, 통화 750분 사용이 가능합니다. 완전 혜자입니다 ㅋㅋㅋ 전화통화 많아서 어디 식당 갈 때 사람 많은지 열었는지 확인하고 다녔어요^^. 

 

3주 가까이 여행하는동안 유심 한번도 문제없었고, 잘됐어요!! 그리고 인터넷 속도 정말느립니다. 동남아보다 느리고요... 트룩셀 사용하는 현지인도 보니까 속도차이 비슷하니 그냥 저렴한거 사용하는거 추천드려요^^

 

공항에서 유심이나 환전하지 마시고 그냥 버스 타고 오세요! 겁먹지 말고요. 데이터 없어도 gps 키면 구글맵 볼 수 있어요.

이상 터키 이스탄불 공항에서 시내 가는 방법 및 유심, 환전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