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위험물산업기사 필기 합격방법 후기 교재 추천

알뜰살뜰이 2023. 7. 23. 10:5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위험물 산업기사 필기 합격방법에 대한 후기입니다.
 
먼저 저는 수포자였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예체능을 하느라 수업을 듣지 못했기 때문에 수학에 대한 완전한 개념이 없고 항상 시험 때마다 급하게 수학 공식만 잠시 외우고 시험 치고 하곤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통분, 미분, 방정식도 잘 못합니다... 그런 수포자도 합격한 필기 방법에 대한 리뷰를 남기고자 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이 방법대로 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험물은 3과목이고 1과목 일반화학 2과목 화재예방과 소화방법 3과목 위험물의 성질과 취급으로 되어있어요.
각 과목당 8개 이상은 맞춰야 과락을 피할 수 있고 총 60문제 중에 36개 맞춰야 합격입니다.
 
교재는 저렴하면서 내용이 알찬 에듀윌 교재를 구입했습니다. 에듀윌의 장점은 간략한 설명과 시험에 나올만한 위주로 만들어져 있어서 속성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기에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점은 계산문제 등에 풀이과정 설명이 명확하지 않거나 좀 부족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수포자인 제가 보기에 너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방법이 있으니 알려드릴게요!

에듀윌 교재는 위의 사진과 같이 이론편과 기출 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유튜브나 인터넷 검색으로 위험물산업기사 필기 합격방법에 대한 질문을 올리면 대부분 필기책은 찢어 버리세요라고 되어있었어요. 아니 개념도 없이 어떻게 문제만 풀어서 합격해?라는 의문을 가지고 저는 이론 편을 시작했었어요.... 이게 바보 같은 생각이었죠.

반응형

이렇게 23년도 1월에 기초화학을 공부하노라 생각하고 형관펜으로 칠해가며 공부를 1주일 했었습니다. 1주일 하다가 시험문제를 한번 보니 너무 어려워서 포기했었어요. 나는 안되는구나 수포자가 무슨 화학을 하냐!!! 그러고 3개월 정도가 흐른 후 1차 시험이 지나고 2차 시험접수 기간인 4월에 다시 접수부터 하고 한번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다시 시작했습니다.

이때는 이론책 보지않고 무조건 필답형! 시험문제보고 답보고 이렇게 2주 동안 틀려도 계속보고 문제만 풀었습니다. 문제만 보다 보니 화학이 아닌 외워서도 가능한 문제들이 자주 나오는 겁니다!!! 특히 빈출문제는 꼭 외워두세요!

이렇게 화학이 아닌 문제도 비중이 많기 때문에 답만 잘 외워도 과락은 피할 수 있습니다. 위의 왼쪽 사진 2번처럼 산화수 문자는 그냥 외우면 됩니다! 외우다 보면 대략 산화수 계산하는 방법도 터득하게 됩니다.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니 저렇게 빈출 유형만 정확히 알고 가면 화학에서 오히려 고득점이 나오게 됩니다. 정말 어려운 건 3과목입니다. 외울 게 정말 많습니다.....

반응형

 

저만의 외우기 좋은 방법을 공개하겠습니다. 에듀윌 교재 앞쪽에 3시간 암기노트라고 되어있습니다. 교재에서 알려주는 암기로는 시험 치기에 많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저는 빈출문제 나오는 거 문제 답, 구조식 등을 다 적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뒤죽박죽이라 보기 어렵겠지만 제가 적었기 때문에 저는 구별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편한 방법대로 이렇게 만들어보세요!

시험에 꼭 나오는 위주로 했고 특히 3과목에 있는  위험물의 성질과 취급 제1류 위험물부터 제6류 위험물까지 있는데 정말 외우기 어렵습니다 ㅠㅠㅠ 또한 제4류 위험물에 제1석유류~제4석유류 알코올류 동식물류가 또 있는데 정말 외우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꼭 외워야 합니다. 이거 모르면 합격 힘듭니다. 무조건 외우셔야 합니다. 유튜브 보면 외우는 암기 노랫말도 있고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제1석유류 수용성에 아세톤 피리딘 시안화수소 등이 있는데 저는 수아피시메 이렇게 외웠어요. 메탄올은 알코올류인데 수용성에 같은 400L라 이렇게 적어뒀어요. 제1석유류 비수용성엔 휘벤톨메콜초의 이런 식으로 외우다 보니 나중에 확실하게 외워졌어요! 꼭 외우세요. 실기할 때도 이 문제들 비중에 높습니다.

혼재 가능한 위험물도 외워두세요 실기할 때 무조건 나옵니다! 

저는 2과목에 소화설비의 적응성 이게 정말 안 외워졌습니다. 시험 치는 당일까지 다 못 외웠어요. 헷갈리더라고요.... 대형 소형 수동식 소화기에 있는 봉상수 무상수 등이 헷갈려서 자주 틀렸어요. 꼭 개념을 확실히 잡고 시험 치러 가시길 바랍니다. 꼭 나와요!

그리고 저는 필답만 보고 문제 답 문제 답 공부할 때 계산문제는 버렸습니다. 과감히 버려도 됩니다. 하지만 항상 나오는 빈출 계산문제는 꼭 저처럼 오답노트에 문제 답을 적어두세요. 그리고 석출문제는 항상 나오고 보다 보면 개념이 어느 정도 잡힐 수 있어요. 유튜브에 문제 계산방법을 보다 보면 이해가 될 수 있어요! 이런 식으로 저는 한 문제 두 문제 정도 이해를 했고 나머지는 그냥 문제랑 답을 외웠어요. 기출문제만 돌리다 보면 답이 일치하는 게 절반이상이 넘었어요! 실제로 시험 칠 때 가서 공기이론 구하는 방법 문제가 나왔는데 외운 그대로 나왔어요 ㅋㅋㅋㅋ

반응형

 

이렇게 화학만 있는 게 아니다 보니 빈출문제 위주로 꼭 외우기! 저의 추천 방법은 22년도부터 15년도 까지 7개년 정도를 3회독은 필수로 하시고 가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3회독하면 합격점수 안에 들 수 있어요. 완벽히 하시고 싶으시면 5회독하세요. 저는 5회독 정도 하다 보니 나중에는 60문제 중에 55개 정도는 맞더라고요!!!! 처음에는 60문제 중 2개 3개 맞았어요 ㅠㅠ 빈출문제 위주로 꼭 외우다 보면 정말 머리에 박힙니다. 매일 많은 시간을 공부하기보다 하루에 1~2시간은 꼭 공부하세요. 하루도 빠짐없이 조금씩 공부해야 잊히지 않고 외워집니다. 저는 시험접수하고 공부를 시작해서 매일 1~2시간씩 1달 필답만 보고 시험 쳤습니다.

23년 5월 28일 2회차 정기기사 필기시험을 치러 갔는데 처음 보는 유형의 문제가 있어서 굉장히 당황하기도 했지만 빈출문제 외운 거 그대로 나온 게 정말 많았어요. 특히 3과목은 정말 어려웠고 과락하면 어쩌지 하면서 풀었어요. 그리고 123과목 확실한 정답은 몇 개지 하고 세워보니 36~40개 정도 나오더라고요 ㅎㅎ 그리고 제출하니 85점!!!!!! 시험장에서는 3과목 85점으로 본 거 같은데 80점으로 정정된 거 같아요. 하지만 평균 85점으로 나름 고득점 했습니다.
 
수포자인 저도 1달 만에 합격했고 특히 공부 10년 만에 했습니다... 직장생활 10년 하면서 공부할 일이 없었고 뇌는 정지상태였지만 나중을 위해 자격증 하나씩 준비를 해보자는 생각으로 임해서 공부해 보니 저도 가능했습니다. 
 
여러분도 이 글을 보고 참고하셔서 꼭 포기하지 마시고 도전해 보세요. 한 번에 못하면 두번세번 도전하세요. 그리고 7월 22일 실기시험을 보고 왔는데 난이도가 좀 어렵게 나와서 100프로 합격이다는 아니고 58~75점 사이 될 거 같네요. 이렇게 폭이 큰 이유는 계산문제에서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적어야 하는데 다 적었는지 기억이 안 나서요 ㅠㅠㅠ 9월 1일에 합격자 발표일인데 합격하면 또 합격 후기로 찾아뵐게요! 모두 열공하세요!!!!

반응형